경제/경제 이슈

사회 이슈로 보는 경제 용어 '리쇼어링 ( reshoring )'

.Chapter 2020. 12. 4. 22:17
728x90

대통령 바이든 전 세계 리쇼어링 (reshoring) 추세에 합류

코로나 사태로 해외 국가에 생산시설이 있는 기업들이 운영에 차질이 생기면서 여러 지역에 위치한 생산기지들을 본국으로 돌아오는 리쇼어링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Remaking America’정책에 따라 제조업은 미국 국내에 있어야 하는 오바마 대통령의 리쇼어링 정책을 이후로 보호무역주의를 트럼프 정부까지 이어왔습니다.

바이든의 정책 중 하나인 미국 중심의 공급망 구축을 펼치고 있는 바이든 정부 또한 비슷한 형세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계경제시장이 신흥국 및 유럽 경제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달러가 계속 약세할 것이라는 이론 주장이 나오는데 미국이 내수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외에 있는 기업들이 국내로 들어오는 미국 상황에서 비이상적으로 상승한 해외 증시가 결국 미국으로 다시 흘러들어 가며 달러 또한 다시 저지선 위쪽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주제로 본문의 리쇼어링(reshoring)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쇼어링 (reshoring)

외국으로 진출할 기업이 다시 본국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뜻합니다. “

 

기업이 생산시설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건비, 토지비등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비교적으로 운영비가 덜 필요한 개발도상국으로 생산시설을 옮겼는데 점차 개발도상국이 발전하면서 운영비 또한 같이 상승해 다시 본국으로 돌아오는 리쇼어링이 발생한 것입니다.

 

반대되는 말로는 본국에서 외국으로 진출하는 뜻을 가진 오프쇼어링 (off-shoring)이 있습니다.

728x90